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로보락 S7 MaxV Ultra 아쉬운 단점들(러그 청소, 무광블랙 존재감, 열풍건조 등)

by 스마일부부 2022. 7. 24.

얼마전에 로보락 로봇청소기를 구입했습니다. 자동물걸레 세척, 자동먼지비움 기능이 있는 로보락 최신제품, ROBOROCK S7 Max V Ultra인데 카페트에서는 물걸레를 들어올리고 문턱 2cm를 넘는다고 하기에 우리집에 있는 데코뷰 라탄스타일 한평 러그를 가뿐히 넘나들며 청소가 가능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맨 위의 사진처럼 데코뷰 라탄스타일 러그의 가장 큰 단점은 오래 사용하면 끝부분이 말려들어간다는 것인데 거기다가 러그 무게 또한 가볍기 때문에 로보락 로봇청소기가 위 동영상처럼 넘지 못하고 밀고 다니게 됩니다. 어떻게든 넘을 수 있는 방향을 찾다가 포기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안쓰럽더군요.
얇고 가벼운 면러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많으니 참고하시고 구입하세요.

그래서 저의 해결책은…… 러그를 바꿨습니다. ㅋㅋ 100만원이 넘는 로봇청소기와 몇 만원짜리 러그와의 조합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값싼 러그를 바꿔야죠. 새롭게 [스칸디앤홈] 먼지없는 솔리드 사이잘룩 워셔블 사계절 카페트 크림베이지 색상을 구입해서 확인해보니 로보락 청소기가 잘 넘어다녔습니다.

카페트 위에서는 출력이 높아져서 먼지 흡입이 잘되게 하고 오토 물걸레 리프팅 기능이 잘 작동했습니다. 특히 청소기가 반만 걸쳐 있을 때도 물걸레를 잘 들여올려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물인식 회피기능에 있어서 의자 다리 등 장애물을  피하는 것을 보면 1cm~2cm 차이로 부딪히지 않고 피하는 모습이 예술입니다. 소파 밑에서도 LED 라이트가 켜져서 장애물을 잘 피합니다.

단, 거울 등은 잘 인식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옷방 장농 거울문은 인식하지 못하고 그 너머에 뭔가 있는 듯이 작동을 합니다. 그래서 앱을 이용해서 가상의 벽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로보락 S7 맥스 브이 울트라 본체에는 물통이 장착되어 있어서 걸레에 물을 공급하면서 청소하는데 20분 정도 지나면 물걸레 자동세척을 하러 도크로 이동합니다. 걸레가 더러운 상태에서 물만 보충해서 계속 청소하는 것이 아니라 걸레를 지속적으로 세척해서 청소하는 것은 참  괜찮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물통 자동급수 기능이 없는 로봇청소기 광고 내용 중에 자동급수 기능이 있어도 더러운 걸레를 가지고 물만 보충하면 무슨 소용이냐 자기들 로봇청소기처럼 물통 자동급수 기능 없어도 걸레에 직접 물을 적셔서 청소를 하고 도크에서 걸레를 자주 빠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이번 로보락 청소기 버전에서는 소용이 없는 광고입니다.

다만 세척 후  열풍건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잘 건조시키려면 물걸레 모듈을 분리해서 걸레를 말려야 하는데 물걸레 찍찍이가 너무 강력해서 이렇게 매번 분리하면 물걸레 찍찍이 부분에 손상이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오바오에 있다는 로보락 열풍건조 키트가 국내에 정식으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나비에서 나온다고 예고를 했는데 믿겠습니다.)

그 밖에 먼지 자동비움, 엠티워시필도크 자동청소, 업그레이드된 2세대 카메라 센서와 머신러닝 알고리즘, 음파진동 물걸레 등 다 만족스럽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불만인 것은 바로 색상입니다. 도크도 로봇청소기 본체도 무광 블랙인데 우리집 분위기하고는 정말 어울리지 않습니다. 우드 화이트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분위기인데 어디에 놔도 무광블랙의 포스를 잠재울 수가 없습니다. T.T

우리집과 같이 밝은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구성되어 있다면 어디에 배치할지 정말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저도 무광블랙의 존재감 때문 이리저리 많이 옮겨봤으나 특별히 해결책은 없고 제 자신이 무던해질 때까지 기다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장안의 화제인 샤오미 라이드스토 W2 로봇청소기가 비록 사물인식 카메라가 없지만 화사한 화이트이면서도 먼지 자동비움, 물걸레 자동세척(물통 자동급수 기능 없음), 2년 AS, 열풍건조 기능에 회전형 물걸레(리프트 기능 없음)인데 그걸로 살걸 조금 아쉽기도 했지만, 스마일공주가 업계에서 보증된 성능이 더 중요하다고 어필한 점이 일리가 있었고 로보락에도 열풍건조 키트가 나올 예정으로 구입당시 11번가 20만원 할인 라이브방송이 있었기 때문에 구입에는 큰 후회는 없습니다.  

혹시라도 로보락 S7 Max V Ultra를 구입하실 분들은 비슷한 기능에 가격이 50만원 정도 저렴한 샤오미 라이드스토 W2도 한번 비교해보고 어느 제품이 더 맞는지 고민하신 후에 구입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가전은 화사한 화이트 색상이 매력적인 듯)

다음 글들은 로보락 로봇청소기 관련 제 블로그 글이니 구입 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2.10.10 - [시시콜콜] - 로보락 S7 MaxV Ultra 열풍건조키트 사용후기(소음, 냄새, 건조상태, 열풍온도, 소비전력)

 

로보락 S7 MaxV Ultra 열풍건조키트 사용후기(소음, 냄새, 건조상태, 열풍온도, 소비전력)

로보락 S7 MaxV Ultra를 큰 맘 먹고 구매하고 한달 정도 사용하면서 의류건조기만큼 잘 샀다고 생각했습니다. 대부분의 장애물도 잘 피하고 걸레질도 말끔히 해내는 모습이 대견하기까지 합니다.

jlove823.tistory.com

2023.01.19 - [시시콜콜] - 로보락 S7 MaxV Ultra 7개월 사용후기, 이외로 귀찮은 단점들

 

로보락 S7 MaxV Ultra 7개월 사용후기, 이외로 귀찮은 단점들

Roborock S7 Max V Ultra 로봇청소기는 바닥청소, 물걸레 세척, 물통 자동급수, 먼지 자동비움까지 올인원으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지난해 7월 구입 이후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해왔고 10월에는 열풍건조

jlove823.tistory.com

그리고 최근에는 2023년 신형 로보락 S8 Pro Ultra가 공식홈에서 소개되었습니다. 화이트 색상이 있어서 더 끌리는군요.

2023.02.26 - [시시콜콜] - 2023년 신형 로보락 S8 Pro Ultra가 공식홈에 소개되었네요.

 

2023년 신형 로보락 S8 Pro Ultra가 공식홈에 소개되었네요.

로봇청소기 로보락 S7 Max V Ultra에 이어서 2023년 신형 로보락 S8 Pro Ultra가 공식홈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전작에서 변화된 점으로 듀얼 메인브러쉬, Double Sonic Mopping 시스템(음파진동으로 움직이는

jlove82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