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

새로운 애플아이디 생성 확인할 사항(이메일 주소, 생년월일 주의)

by 스마일부부 2024. 1. 26.

처음 이메일을 만들 때 하이텔(hitel.net)에서 이메일을 만들고 다음에 Daum에서 그리고 구글에서 gmail을 만들어 사용을 했습니다. 세월이 지나는 동안 하이텔 메일은 사라졌고, daum 메일도 카카오와 합병되어서 언제 없어질지 몰라서 그동안지메일을 주로 사용을 했습니다.

Packers Express :: 이메일 주소에서도 찾을 수 있는 한국과 미국의 차이 (tistory.com)

 

이메일 주소에서도 찾을 수 있는 한국과 미국의 차이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차이는 사회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큰 것 부터 작은 것 까지 일일이 열거하자면 한도 끝도 없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이메일 주소다. 예전에 한국에 폭설이 내린 상황에

packers.tistory.com

하지만 위에 글을 읽고 별명 등이 아닌 이름이 정확히 들어간 이메일을 가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에서 카카오메일이 생기자마자 영문이름으로  ******@kakao.com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잘 쓰지 않는 이메일이라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들었을 때 불현듯 제가 아이폰을 처음 구했을 때 애플 아이클라우드의 전신인 모바일미(Mobile Me)에서 영문이 들어간 ****@me.com 이라는 이메일을 만들어 놓은 것이 기억났습니다.

검색을 하니 me.com 메일이 아직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고 애플 메일은 애플아이디하고 결합이 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바로 애플홈페이지 중 https://appleid.apple.com 로 들어가서 로그인이 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다행히 기억해낸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되었지만, "Apple ID가 보안상 이유로 잠겼습니다." , "로그인하기 전에 계정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계정잠금 해제하려고 아이디를 입력하고 보안문자를 입력하니 계정 잠금을 해제할 방법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고 다음과 같은 선택사항이 보였습니다.

1. 이메일로 받기 m*****.com 주소로 끝나는 이메일로 지침을 보내드립니다. (이메일에 포함된 지침에 따라 Apple ID 계정의 잠금을 해제한 다음 로그인 할 수 있음)

2. 보안 질문에 답하기는  Apple ID를 생성할 때 선택한 질문의 답변을 입력합니다.

하지만, 1번 방법은 애플아이디가 잠겨 있는 한 me.com 메일을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불가능한 방법이고, 2번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보안질문이 나오기 전에 생년월일이 나오는데 그 당시 제가 제 생년월일을 입력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생년월일이 저장된 답변과 다르다고 해서 보안질문은 아예 볼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생년월일이 계속 틀려서 8시간 동안 2번 방법으로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애플 고객지원센터 080-330-40000 전화도 해봤지만 별다른 해결책이 없고 8시간만 지나면 다시 접근이 가능해지니 계속 시도해보라는 답변만 만들 수 있었습니다. 

Me.com 이메일 복구 실패를 겪으면서 느낀 점은 애플아이디를 새로 생성할 때 icloud 메일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하면 저처럼 복구코드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가급적 지메일 등 다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애플홈페이지나 커뮤니티에서도 아이클라우드메일이 아닌 다른 이메일주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음.) 생년월일은 아무거나 입력하지 말고 기억할 수 있는 본인 생일로 입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T.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