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키 큰 성인 남성에게 맞는 16인치 미니벨로는?

by 스마일부부 2021. 9. 27.

오래간만에 늦은 밤 3식스티를 타고 동네 한바퀴를 돌았습니다. 요새 늦은 밤에는 아무리 달려도 땀이 안 나기 때문에 자전기 탈 맛이 납니다. 

3식스티를 타면서 또 한번 느끼지만 16인치 미니벨로 중에 키가 큰 성인 탈 수 있는 것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 가족이 가지고 있는 접이식 미니벨로는 사진에 나오는 3식스티, 캠프사의 헤지나인(hazy9) 그리고 티티카카 미니 F7이 있지만 180 초중반인 제가 편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는 3식스티 밖에 없습니다. 

티티카카 미니 F7은 16인치 미니벨로로 성인용이라고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싯포스트를 최대로 빼고 타도 제대로 타기가 힘듭니다. 탈 수는 있으나 마치 어린이 자전거를 아저씨가 억지로 타는 것 같은 자세가 나옵니다. 키가 작은 성인 여성이나 학생들이 타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헤지나인도 조금 낫긴 하지만 싯포스트를 최대한 빼도 다리를 다 펼 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더군다나 헤지나인은 핸들포스트 높이 조절이 안 되기 때문에 너무 공격적인 자세가 됩니다. 또 미니 F7이나 헤지나인이나 핸들하고 안장하고 거리고 너무 가까워서 키가 크면 안정적인 자세가 안 나옵니다. 

그나마 3sixty 같이 브롬톤 형식으로 접히는 미니벨로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것들이 아니지만 저처럼 키가 큰 성인이 생활자전거로 타기에 그나마 괜찮은 미니벨로인 것 같습니다. 물론 싯포스트를 MAX 선까지 최대한 뽑아야 하고 아래 글처럼 순정인 S바를 미니 P바로 교체해서 핸들포스트 높이를 높여야 편한 자세가 되긴 합니다. 또 3식스티 라지 사이즈는 안장하고 핸들하고 거리도 적당히 길어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2020.04.27 - [시시콜콜] - 미니P바, 슈발베 코작 탠월으로 꾸민 3sixty 사용기(단점 위주)

 

미니P바, 슈발베 코작 탠월으로 꾸민 3sixty 사용기(단점 위주)

평소 작게 접히는 자전거에 대한 로망을 갖고 있어서 티티카카 플라이트F8이라는 좋은 가성비의 미니벨로를 처분하고 유사브롬톤 3sitxty를 구매했습니다. 아무리 유사브롬톤이라도 적지 않은 가

jlove823.tistory.com

제가 보기에는 16인치 미니벨로 중에서 키 큰 사람이 탈 수 있는 것은 브롬톤과 3식스티 같은 유사브롬톤이나 스트라이다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유사 브롬톤이라도 사바파이크는 싯포스트가 상대적으로 짧다고 하니 주의 요함) 혹시라도 저처럼 키가 큰데 꼭 16인치 미니벨로를 구매하겠다고 하면 반드시 샵에 가서 타보고 결정하라고 조언을 하고 싶네요. 

댓글